사업단 소개

Creative Nurturing Ubiquitous Humanities

  • Home
  • 사업단 소개
  • 사업단장 인사말

사업단장 인사말

우리 충남대학교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단(CORE : College of Humanities’ Research and Education)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코어사업은 정부가 인문대학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최초의 사업입니다. 2016년에 전국의 총 46개 대학교가 지원하여, 우리 충남대학교를 포함한 19개 대학교가 선정되어 3년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충남대학교 코어사업단의 총 예산이 58억 원을 넘어서는 것만 보아도 인문학 르네상스라는 기치에 어울리는 명실상부한 규모입니다.

충남대학교 인문대학의 12개 학과 모두와 11개 연구소들이 참여하고 있는 우리 사업단은 4개의 사업모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 지역의 언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역학 전문가를 육성하는 글로벌지역학모델, 인문학을 토대로 하여 타 영역들과의 창의적 융합을 시도하는 인문기반융복합모델, 문ㆍ사ㆍ철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기초학문을 진흥하는 기초심화모델, 우리 지역사회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을 둔 백제학과 충청학 그리고 한문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자체모델이 체계적이고 왕성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류는 숨 가쁘게 21세기를 살아오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뿌리 깊은 인문숭앙정신이 있기에, 어느 틈에 도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에 대한 믿음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앞으로 전개될 미래사회의 변화가 크면 클수록 가치, 의미, 소통, 공감, 기본을 중시하며 인간성과 인간미를 탐구하는 인문학은 한층 빛을 발할 것이고 그 영역이 더욱 확장될 것임은 명약관화하기 때문입니다. 고대 희랍을 이상으로 하는 14세기 이탈리아 문예부흥기처럼, 학문후속세대를 애지중지 가꿔온 우리 사업단의 노력과 성과는 세종과 정조의 인문시대를 다시 꽃피우기 위한 풍요로운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충남대학교 인문대학과 코어사업단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충남대학교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단장
이건수 올림